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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보구분 특허등록공보 법적상태 등록
공개번호 US20090230582A1 공개일 2008.03.17.
등록번호 US7897072B2 등록일 2011.03.01.
출원일 2008.03.17
특허권자 La Forest Mark L, Murdie Neil, Simpson Allen H.
패밀리 EP2103831A1
기술분류 C01B 31/00
명칭 Densification of carbon fiber preforms with pitches for aircraft brakes
목적 및 효과
[목적]CVI/CVD 처리 대신 VPI /또는 RTM 장비에 의해 탄소섬유 프리폼을 조밀화하기 위한 저비용의 등방성(isotropic) /또는 중간상(mesophase) 피치 제공
[효과]제조 사이클 타임(manufacturing cycle times) 및 비용을 감소시키고, 고가의 조밀화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데 이점이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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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표청구항 claim 1. A method of manufacturing a low cost carbon-carbon composite friction material using isotropic coal tar pitches, which method comprises the sequential steps: (a) providing a chopped fiber or nonwoven fabric-based carbon fiber preform in the form of an annular aircraft brake disc;(b) heat treating the annular fabric-based carbon fiber brake disc preform at 1200-2540° C.;(c-1) infiltrating said preform with an isotropic coal tar pitch by employing vacuum pressure infiltration (VPI) or resin transfer molding (RTM) processing;(d-1) carbonizing the resulting isotropic coal tar pitch-infiltrated carbon fiber preform at 1200-2540° C.;(c-2) infiltrating said preform with an isotropic coal tar pitch by employing vacuum pressure infiltration (VPI) or resin transfer molding (RTM) processing;(d-2) carbonizing the resulting isotropic coal tar pitch-infiltrated carbon fiber preform at 1200-2540° C.;(c-3) infiltrating said preform with an isotropic coal tar pitch by employing vacuum pressure infiltration (VPI) or resin transfer molding (RTM) processing;(d-3) carbonizing the resulting isotropic coal tar pitch-infiltrated carbon fiber preform at 1200-2540° C., whereby the density of the preform is at least 1.75 g/cc; and(f) heat-treating the resulting isotropic coal tar pitch-densified carbon fiber preform at 1200-2540° C. to produce said carbon-carbon composite friction material, wherein no CVI/CVD processing is utilized in the production of said carbon-carbon composite friction material.등방성 콜타르 피치를 사용하는 저가의 탄소-탄소 복합마찰물질 제조하는 방법은 다음의 순차적인 단계로 구성된다.(a) 잘게 잘린 섬유 또는 고리모양의 항공기 브레이크 디스크 형태의 부직포계 탄소섬유 프리폼을 제공하는 단계; (b) 고리모양의 부직포계 탄소 섬유 브레이크 디스크 프리폼을 약1200-2540°C에서 열처리 하는 단계;(c-1) 진공 압력 함침 (VPI) 또는 수지 이송 성형 (RTM) 처리를 이용하여 등방성 콜타르 피치를 가지는 상기 프리폼에 침투하는 단계;(d-1) 1200-2540°C에서 생성한 등방성 콜타르 피치 함침 탄소 섬유 프리폼을 탄화하는 단계(c-2) 진공 압력 함침 (VPI) 또는 수지 이송 성형 (RTM) 처리를 이용하여 등방성 콜타르 피치를 가지는 상기 프리폼에 침투하는 단계(d-2) 1200-2540°C에서 생성한 등방성 콜타르 피치 함침 탄소 섬유 프리폼을 탄화하는 단계(c-3) 진공 압력 함침 (VPI) 또는 수지 이송 성형 (RTM) 처리를 이용하여 등방성 콜타르 피치를 가지는 상기 프리폼에 침투하는 단계(d-3) 1200-2540°C에서 생성한 등방성 콜타르 피치 함침 탄소 섬유 프리폼을 탄화하는 단계로서, 프리폼의 밀도가 적어도 1.75 g/cc인 것(f) 1200-2540° C에서 생성한 등방성 콜타르 피치 치밀화 탄소섬유 프리폼을 상기 탄소-탄소 복합마찰물질을 생성하기 위해 열처리 하는 단계로서, CVI/CVD 처리는 상기 탄소-탄소 복합마찰물질의 제조에 이용되지 않는 것
특이사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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